마케터가 마케팅 대시보드를 위해 꼭 해야할 일 6가지
안녕하세요, 플랜잇입니다
‘마음 가는 대로’ 방식의 마케팅 전술을 구사하던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여러 채널을 통해 ROI를 간단하고 신속하게 차별화하는 기능 덕분에 마케팅 활동이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빅 데이터가 계속 중요하게 여겨짐에 따라, 많은 에이전시 및 마케팅팀은
규정하기 어려운 고객, 캠페인 및 영업 데이터를 하나의 통합된 360도 뷰로 결합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에 매출의 몇 퍼센트가 유료 검색에 사용되었는지 궁금하신가요?
일부 온라인 채널이 다른 채널보다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증명하고 싶으신가요?
언론 보도가 웹 방문 수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Google Analytics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나요?
이러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제공하고 싶으신가요?
Aberdeen Group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오늘날 절반 이상의 마케팅 담당자는 9가지 채널을
사용하여 크로스 채널 캠페인의 고객을 타겟팅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멀티 채널 마케팅 담당자는
여러 시스템에서 디지털 및 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있다고 합니다
.
마케팅 담당자가 전체 데이터를 이해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빠른 의사 결정을 내리려면
채널 전체에서 어떤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지 보여주고, 여러 메트릭 간의 상관관계 패턴을 표시하고
성과에 대한 요약 및 자세한 뷰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즉시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시보드가 필요합니다.
오늘날 마케팅 대시보드를 중요하게 여기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종종 간과되고 있는 마케팅 도구 중 하나이지만,
프로그램 성과 및 조직 목표에 대해 강력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를 통해
여러 팀이 하나의 원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업무를 일관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현대 대시보드의 핵심 특징은 목표 중심이고, 다중 데이터 원본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시각적이고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실시간 데이터가 반영되며, 사용자들이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효과적인 마케팅 대시보드를 만들고 배포하기 위한
다음 6가지 모범 사례를 참고하여 대시보드 작성 계획을 수립해보세요.
Step 1. 주요 메트릭 선택하기
무엇보다도, 대시보드의 메트릭은 달성해야 하는 목표와 실제로 관련된 메트릭이어야 합니다.
팀은 마케팅 대시보드에 포함할 메트릭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메트릭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직의 핵심 목표는 무엇입니까?
• 캠페인 및 마케팅 활동이 이러한 목표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 목표에 기여하는 내부 또는 외부 데이터가 있습니까?
• 이러한 기여도를 측정하는 의미 있는 메트릭을 구성할 수 있습니까?
•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의 기여도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 메트릭이 확실히 필요합니까?
•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측정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까?
또한, 경영진의 목표 및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마케팅이 기여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 회사가 성장 단계에 있고 신규 고객 유치가 중요한 경우, 신규 고객 확보율을 측정합니다.
• 수익이 경영진의 첫 번째 우선 순위인 경우 캠페인이 수익에 기여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속해 있는 경우 타사 시장 점유율 메트릭을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기업의 전체적인 목표를 나타내는 특정 마케팅 메트릭은 해당 메트릭과 기업의 목표 간의 관계가
명확한 경우에만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일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브랜드 인지도의
주요 지표라고 동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경우 대시보드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시보드의 모든 측정항목이 조직의 목표와 연결되는 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Step 2. 모든 원본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전체 상황 이해
E-Nor는 본사가 캘리포니아 주 산타클라라에 있는 디지털 분석 에이전시입니다.
E-Nor는 2003년 설립되었으며 VMware, ADP, Sony, MIT 등 잘 알려진 회사에 웹
분석 및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을 제공했습니다.
E-Nor는 더욱 통찰력 있고 실행 가능한 대시보드 작업을 위해 데이터 통합을 사용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고 Google Analytics 데이터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Salesforce와 CRM 데이터도 가져와 모든 관점에서 향후 전망과
고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대시보드입니다.”
라고 E-Nor의 공동 창립자이자 수석 컨설턴트인 Feras Alhlou는 말합니다.
우리는 고객 데이터를 여러 조각으로 나눕니다. 그런 다음, 지리적인 수준서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에 추가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구를 추가하여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의 인구를 추가해서 특정 시에서 인구의
몇 퍼센트가 훨씬 높은 속도로전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인구를 대상으로 특정 프로모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데이터 통합과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마케팅 담당자가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가져와 필요한 측정 항목(
예: 사이트 트래픽, 지리, 광고 채널, 클릭당 비용)별로 발견한 내용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Step 3. 시각적 정보
대시보드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시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와 텍스트 기반 테이블에서는 쉽게 통찰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E-Nor의 Feras Alhlou는 이러한 문제를 가리켜 “수백만 명이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경우
CSV나 Excel 파일로 간단히 보고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마케팅 메트릭을 이해하는 것은 그림 하나가 천 마디의 말보다 가치가 있는 경우입니다.
사람의 두뇌는 하나의 숫자, 비주얼라이제이션 또는 그림을 하나의 정보 ‘조각’으로 처리하므로
다양한 그래프와 차트를 사용한 대시보드에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시할 경우 이해하고
통찰하는 프로세스가 훨씬 빨라집니다.
사용자가 제공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대신, 대시보드의 시각적 정보가
무엇을 나타내는지에 집중하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설계된 시각적인 대시보드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 메트릭을 선택하면 비주얼리제이션을 통해 이해 속도를 개선하고
부서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동료들은 마케팅 목표가 더욱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와
직접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ep 4. 협업을 위한 상호 작용 지원
대화형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잠재 고객이 대시보드에서 직관적인 선택을 통해
뷰 필터링, 매개 변수 조정, 빠른 계산, 기초 데이터 확인을 위한 세분화 등의 기본적인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식 방법을 통해 대규모의 데이터를 실천 가능한 통찰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조직 전체에서 마케팅 담당자와 기업주들이 데이터 집합을 파악하기 위해
힘겹게 노력하는 대신, 보다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추가한 다음, 고객이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찰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차트 이미지를내보내며, 각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크로스탭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통합 문서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있습니다. 고객은 이 기능을 상당히좋아합니다.
솔직히, 고객이 연구데이터를 흥미롭게 보도록 할 수 있다면
거래는 거의 성사된 것입니다.
Susan Baier, Audience Audit
Step 5. 최신 및 실시간 데이터
오래된 데이터는 마케팅 담당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에게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오래된 데이터가 의사 결정에 잘못된 확신을 준다는 말은 강하게 들릴 수 있지만 현실입니다.
대시보드의 기초 데이터가 최신인지 그리고 선택한 메트릭이 비즈니스 문제를
시기적절하게 반영하는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실시간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현재 분기, 이번 주, 현재 시각, 분 또는 30초 전의 데이터 등
필요한 데이터를 바로 사용하여 마케팅 운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Step 6. 간편한 액세스 및 사용 편의성
대시보드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에 완벽하게 이해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시보드에 쉽게 액세스하지 못한다면 누구도 대시보드와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
팀의 요구 사항에 따라, 특히 대시보드에서 최신 또는 실시간 데이터를 가져오고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면 간단한 브라우저 기반 배포 기능을 이용해 대시보드를 게시해 보세요.
사용자가 책상에서든 휴대 기기를 통해서든 쉽게 링크를 선택하여
대시보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에이전시에서 기존 보고 도구와 인트라넷,
기타 내부 웹 기반 리소스에 대시보드를 통합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계획한 방법으로 배포하고 피드백을 요청해 보십시오.
직접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핵심은 테스트입니다. 경험을 쌓고 마케팅 담당자가 무엇을 사용하는지
파악하면 실제 대시보드와 배포 접근 방식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중 채널 접점에서는 당연히 일관적인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해야 하며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성공
또는 실패할 때마다 그 이유를 확인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대시보드를 이미 이용하고 있는 경우 여기에 설명된 6가지 모범 사례를 참고하여 현재까지의
데이터 통찰력을 평가해 보세요. 아직 대시보드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
그 이유를 생각해 보고 이러한 모범 사례가 여러분의 마케팅 목표에
더 나은 비전을 제공한다는 점도 고려해 보세요.
위 포스팅은 Tableau 백서를 요약한 글입니다.
글에 대한 저작권은 Tableau에 있습니다.
http://www.tableau.com/ko-kr/learn/white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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