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력 있고 유용하며 관심을 끌 수 있는 대시보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플랜잇입니다
매일매일 대시보드를 만들며 우리는 고민합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의미있는 대시보드를 구축할수 있을까?
그래서 소개드리려 합니다.
보다 설득력이 있으며 유용하고, 또 관심을 끌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축할 수 있는 Tips!
Step 1. 흐름에 방해되는 요소가 무엇입니까?
데이터에 대해 더 살펴보기 전에 일상 생활에서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카페에서 글을 쓰고 있는데 누군가가 큰 소리로 통화를 한다면?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상사가 끊임없이 다른 업무를 추가적으로 준다면?
방해와 중단은 흐름을 깨뜨립니다.
대시보드 설계자는 사용자에게 최대한 매끄러운 환경을 만들어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사용할 때 자동차 경보가 울리는 것과 같은 외부적인 상황은
컨트롤할 수 없지만 대시보드 내에서 방해가 될 만한 기능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실천 사항을 따르면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에 초점을 두지 마세요. (잠재고객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2. 가능한 모든 요소를 삭제합니다. (잠재고객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3. 작업 결과를 공개하고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잠재고객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눈치채셨나요?
고객의 중심에서 한번 더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언제나 고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합니다.
활동 그 자체에 완전하게 몰두하면
자아가 없어지고 시간이 빨리 갑니다.
모든 액션, 움직임 및 생각이 재즈 연주와
같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내 자신이
완전하게 열중하게 되고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게 됩니다.
Mihaly Czikszentmihalyi, 심리학자
즉, 초점을 데이터에서 사용자로 바꿉니다.
잠재고객이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에게 적절한 도전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용자, 즉 잠재고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역설적이지만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를 잃게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데이터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서 벗어나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이 데이터는 얼마나 자주 볼 것인가?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이 주제에 대해 잠재고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잠재고객이 대시보드를 사용해 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면 가장 중요한 사람인 사용자를 위해
대시보드를 보다 유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Step 2. 전달하려는 스토리가 무엇입니까?
모든 데이터 집합은 각기 잠재고객 및 시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Anya A’Hearn이 만든 대시보드에는 여러 선택사항들이 표시됩니다.
대시보드는 각각 잠재고객 및 시야가 다르며, 요구되는 기능 및 문제가 다릅니다.
위의의 대시보드는 지적 참여도가 높습니다. 데이터가 밀집되어 있으며,
비전문가가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있는 다리 중 표준 이하(즉, 붕괴 위험이 있는)인 다리의 비율을
보여주는 데이터 집합은 여러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하나는 순수하게 다리의 품질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다음 위의 대시보드는 색상이 화려하고 눈에 잘 띕니다.
강한 어조로 명확하게 작성된 메시지가 있고 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대시보드는, 더욱 세부적인 잠재고객(특정 웹 사이트와 이미 친숙한 사용자)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데이터 시각화 자료는 매우 ‘범위가 좁습니다’.
각 대시보드의 특정 잠재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에 따라 대시보드가 달라질 수 있고, 보다 중요하게 잠재고객에 따라 필요한
대시보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있는 다리 중 표준 이하(붕괴 위험이 있는)인 다리의 비율을 보여주는 데이터 집합은, 여러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하나는 순수하게
다리의 품질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시보드는 인구 조사 데이터를 사용해
다리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의 목적이 대중에게 경고를
알리거나, 건축 회사의 비즈니스를 홍보하거나, 정부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선택이 필요합니다.
잠재고객이 원하고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에 따라
동일한 데이터로 여러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고객을 고려하면 문맥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목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에게 흐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같이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는
데이터 표시 옵션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한 모든 것을 삭제합니다.
오늘날 가장 인기 있고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Twitter입니다.
Twitter의 간결함을 통해 사용자의 웃음이나 생각을 유도하는 데는
몇 개의 단어면 충분하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Twitter는 여러 면에서 몇 가지 유명한 작문 관련 조언을 검증합니다.
William Strunk Jr.와 E.B. White는 영어 글쓰기의 기본(The Elements of Style)이라는 책에서
‘필요 없는 단어를 삭제’하라고 충고합니다.
글쓰기의 경우 반복되고 의미가 없는 단어는 커뮤니케이션에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과도한 정보, 혼란스러운 그래픽 및 필요하지 않은
기능도 대시보드의 사용 및 이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만들 때 ‘가능한 한 모든 것을 삭제’하라는 규칙이
유용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내 토네이도 분포에 대한 3개의 시각화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연중 첫 9개월까지의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각 수직선은 시간을 나타나며 위는 자정, 중간은 정오를 가리킵니다.
3개의 시각화 자료 모두 토네이도가 여름철 오후에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차이점은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 시각적 정보의 양입니다.
왼쪽은 최소한의 정보를 이용한 것임에 반해 오른쪽은 정보가 많고 조밀합니다.
이 중 어느 하나도 다른 것보다 본질적으로 더 우수하지는 않습니다. 왼쪽의 시각화
자료는 해당 주제와 친숙한 잠재고객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경우 간결함 및 반복되는 의 삭제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제에 처음 접하거나 이 시각화 자료를 한 번만 볼 사용자의 경우
오른쪽 시각화 자료가 명백하기 때문에 가장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불필요한 것인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는 것인지 구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동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혼자서 하는 일이 아니다.
– 드라마 ‘미생’ 중에서
즉, 작업 결과를 공개하고.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분석 문화를 구축할 때 옹호적이며 잦은 상호 협력적인 비평이 가능한 비평 문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제품의 버전을 많이 만들수록 진행되는 동안 피드백을 많이 받게 되며, 이에 따라 최종
제품의 품질이 향상됩니다. 혼자 격리되거나 한 단계에만 머물지 마세요.
새 작업을 시작한 다음 동료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활용하여 작업에 반영합니다.
결과에 만족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과정을 생각해보세요.
엄청난 열과 압력, 시간을 통해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3. 신뢰 및 게시를 통한 건전한 비평 유도
건전한 비평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동료를 신뢰해야 합니다. 동료들이 서로를 존중하면 서로의 피드백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동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품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와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해야 하므로 디자인을 자신의 선호도가 아닌 이들의 요구사항에 맞춰야 합니다.
초기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작가들은 흔히 이야기 또는 스크립트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을 버려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디자이너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춰고 이와 어울리지 않는 경우 그 사실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 또는 가상 공간에서 작업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개적인 장소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의 위생 검사관 보고서에 대한 두 가지 데이터 시각화 자료 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원본]
[피드백 적용 후]
최종 결과에서는 군더더기가 대폭 줄었습니다.
불필요한 텍스트가 없어졌고 여백이 추가되었습니다.
위반사항에 대한 개별 정보는 시간 경과에 따른 색상별 건수 표시로 대체되었습니다.
중복 데이터가 삭제되었습니다. 지도가 확대되었고, 사용자를 위한 길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반복, 개선 및 수정의 단계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Step 4. 1분 체크리스트
이러한 원리는 시간이 별로 없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간이 촉박한 경우 이런 원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대시보드를 1분 내에 완료해야 하는 경우 무엇이 없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삭제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다시 말해, 시간이 없는 경우 군더더기를 없애고 이미 만든 자료를 간결하게 다듬어 보세요.
전달할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고 대시보드에 핵심만 남기세요.
이것이 흐름을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Step 5. 도전하기
바쁜 일상에 논문 작성과 연구를 해야하는 대학원생들이 매우 유용하게 보는 하루 15 분으로
논문 쓰기(Writing Your Dissertation in Fifteen Minutes a Day)라는 책이 있습니다.
작업을 신속히 완료하도록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좋은 훈련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는 작업량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작업을 신속히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잠재고객을 고려하고 필요하지 않은 기능은 삭제하시고, 필요에 따라 위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여러분 또는 동료 및 사용자를 위한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 포스팅은 Tableau 백서를 요약한 글입니다.
글에 대한 저작권은 Tableau에 있습니다.
http://www.tableau.com/ko-kr/learn/whitepapers/how-build-dashboards-persuade-inform-and-engage?ref=wc&signin=bda8a9b5aa269e8d10f43daa9086ef21
태블로 전문가 플랜잇, 우리는 데이터에 답이 있다고 믿습니다
with Your Agile BI Partner, Plan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