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상위 10가지 클라우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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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랜잇입니다

2016년에는 클라우드 기술이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클라우드로의 이동이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CIO는 호스팅 컴퓨팅과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지만 여러 해에 걸친 점진적인 전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IT 팀에서도 이러한 전환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우선 순위로
전문 지식을 쌓고 클라우드 경험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7년에 예상되는 상위 10가지 동향입니다.

1. 기술을 전환하는 IT

클라우드 채택이 계속 늘어나면서 클라우드 전문 지식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IT에서는 기술적인 능력과 새로운 워크플로우에 대한 클라우드 집중 교육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기술 로드맵을 시행하기 위해 IT에서는 보유 기술들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보안과 호스팅된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서비스(IaaS)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IT 관리자는 DevOps 사례와 AWS, Azure, Google Cloud Platform 등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경험이 있는 후보자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에서는 접근 방식의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사내 배포에 대해 오랫동안
위에서 아래로의 폭포식 방법론이 표준이 되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클라우드를 사용하면서 확장성과
유지 관리 등의 우려는 거의 해결되었습니다. IT에서는 지속적인 개발과 프로젝트 진행에
민첩성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C를 지원하는 호스팅된 서버는 
이제 일회용 리소스로 간주됩니다. 시스템 가동 및 정지가 몇 시간 만에 이루어지므로
IT에서 더욱 전략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하이브리드 환경을 아우르는 조직

많은 조직은 사내 및 클라우드 환경이 모두 포함된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더 이상 로컬에 저장된 데이터나 사내 인프라와 구분되지 않습니다.
단번에 클라우드로 이동할 수 없거나 이동하고 싶지 않은 CIO는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은 상당한 어려움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는 로컬 서버와 클라우드 서비스에 분할되어 있으며 많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사내 배포나 클라우드 전용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효율성을 유지하려면 기업에 사내 및 클라우드에서 작동하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바로 여기에 하이브리드 소프트웨어가 도입되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든지 사람들이 
데이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내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배포하거나
완전히 호스팅된 서비스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CIO는 전체 비즈니스를 위한
단일 솔루션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에게 이러한 솔루션은 복잡한 하이브리드 환경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만들어 줍니다. IT의 경우 클라우드 이점이 더욱 커져 조직에서
향후 완전히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도
하이브리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유용할 것입니다.

3. 하이브리드 환경을 아우르는 조직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도입으로 인해 IT 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하지만
이제 먼저 조치를 취하여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선제적으로 조사하고 보안을 설정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솔루션은 종종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긴밀히 연결되어 
IT 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채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보안 상의 허점과 라이선스 문제, 지원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의 전략적 우선 순위가 되어가는 클라우드의 사용으로 이제 IT는 비즈니스 사용자와의
밀접한 파트너십을 통해 많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제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SaaS 앱이 비즈니스에 완전히 통합될 수 있습니다.
IT에서는 관련 데이터 스트림에 앱을 연결하고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전체 조직으로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IT로 제한되지 않으며 비즈니스 사용자의
사용자 환경도 크게 향상됩니다. OneLogin, Okta 같은 IdP의 포털은 액세스를 간소화하며
사내 IT 전문가는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이 내부 시스템과 통합되어
더 유용해집니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회사 정책을 우회할 필요 없이 원하는 앱을 받습니다.

4. 하이브리드 환경을 아우르는 조직

로컬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때문에 IT 팀이 배포된 애플리케이션의 가시성과 최종 사용자를 위한
유연성 간의 균형을 잡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호스팅된 서비스를 통해 IT에서 최종 사용자의
개인적인 선택을 제재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 제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 정책과 보안 표준을 지키기 위해 IT에서는 종종 다운로드 권한과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권한을 제한해야 합니다하지만 IT에서 배포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제재해야 할 필요성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호스팅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언제든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기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IT에서 인증과 데이터 보안, 사용자 권한 등을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에게 설정되는 제한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비즈니스 사용자가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최첨단 기술에 대한 액세스는 전반적인 직원 만족도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요인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율성으로 많은 직원의 생산성과 워크플로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호스팅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는 조직은
자신들의 주력 비즈니스에서 선두주자로 올라설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5. 내부 비즈니스 운영을 간소화하는 호스팅 애플리케이션


기업 운영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이 모두를 관리할 인력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요즘 기업에서는 비용을 절감하고 민첩성을
촉진하기 위한 요구에 SaaS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사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운영에는 엄청난 비용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은 CRM 서비스에서 ERP와 HR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구현 비용이 많이 들고 계획 수립에
수개월이 필요하며 배포에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라는 어려움이
추가되고 비즈니스 민첩성은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제 SaaS가 이러한 단일 통제 사내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ncur와 Zendesk, NetSuite, Workday,
Tableau에서 호스팅된 제품은 기업에서 배포 부담을 줄이고 자체적인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 필요성을 제거하여 운영 상의 유연성을 확보하도록 지원합니다. 내 배포에 배정되는 
시간과 예산이 줄어들어 IT에서는 이제 비즈니스 통찰력과 혁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6. 장기적인 고객 성공과 채택이 가장 중요

라우드 플랫폼은 사내 배포와 관련하여 선행되는 많은 어려움을 없앴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서는 POS를 넘어 중점 분야를 더욱 확대하고 있으며
제품 채택과 비즈니스 가치 제고를 위해 고객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소프트웨어 배포에 시간과 비용에 대한 초기 투자 요구가 적습니다.
소프트웨어 갱신을 평가하는 고객은 더 이상 이미 투자한 막대한 비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전환에서는 만족도와 비즈니스 가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영업 업무 범위는 구매자 환경의 전체 수명 주기로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고객의 장기적인 성공에 초점을 맞추고 IT 및 비즈니스와 강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고객 지원과 보다 유용한 교육 리소스, 제품 채택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호 간에 유익한 파트너십으로 이어집니다.
업은 투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실현하고 공급업체는 일회성 구매자가 아닌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합니다.

7. 로컬의 복잡한 데이터 규제를 해결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와 주권에 관한 새로운 정부 정책은 글로벌 기업에게 큰 어려움을 제기합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2015년 유럽 연합에서는 세이프 하버 협정을 무효화했으며 이에 따라
다국적 기업에서는 많은 규정 준수 정책을 개정해야 했습니다. 그 뒤 2016년 7월에는 프라이버시
실드 협약으로 인해 미국과 유럽을 오가는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에 다시 새로운 규정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규정 때문에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많은 회사가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지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최신 데이터 주권 규정을 
충족하는 지역 데이터 센터를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또한 일부는 개별 기업에 커다란 부담이 되는 규제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계획하는 전담 팀을
두고 있습니다. 조직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비용 부담이 큰 로컬 데이터 센터를 
유할 필요 없이 비즈니스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8. IoT의 최종 문제를 해결하는 유연한 분석

대량의 IoT 데이터가 이제 클라우드 저장소에 손쉽게 저장되면서 수집에서 분석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조직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클라우드 호스팅 데이터에 원활하게 연결하고
통합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IoT 데이터는 이질적인 경향이 있으며 Hadoop 클러스터에서 noSQL 데이터베이스까지
여러 시스템에 걸쳐 저장됩니다. 이 모든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원본에 원활하게 연결하고 다양한 데이터 원본을 결합하는 
분석 도구가 필요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저장 위치와 상관없이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탐색하고 시각화하며 IoT 투자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미 전 세계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유틸리티 회사인 MainPower에서는 오랫동안 IoT 네트워크의 많은 이질적인
데이터 원본에서 통찰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분투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회사에서 다양한 형식의
여러 원본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유연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배포했습니다.
이질적인 IoT 데이터를 단일 뷰에 결합하여 회사에서 문제 지역과 실적이 낮은 서비스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IoT 데이터에 대한 이러한 솔루션으로
 MainPower에서는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9. 소프트웨어 배포에서 변경 관리로 전환하는 서비스 제공업체

호스팅된 소프트웨어의 성장으로 서비스 제공업체의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고객이 클라우드로 이동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는 더 이상 단순히 배포 컨설턴트가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자문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복잡한 소프트웨어 배포에 대한 기술 지원에 집중했으며
마땅히 그래야 했습니다. 조직 전반의 배포는 전문 파트너의 도움이 필요한
IT의 장애 요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대에는 호스팅된 소프트웨어가 
다수의 사내 관련 배포 문제를 없애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으로 서비스 제공업체에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각 부문 전문업체들이 변경 관리에서 새로운 기술의 문화적 수용에 대한 우수 사례에 걸친
클라우드 배포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새 서비스를 통해 제공업체는 클라우드 배포에 대한 부가 가치를 늘리고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고객을 지원합니다.

10.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기본 제공되는 협업 기능

협업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실제로 협업은 최근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내장 기능을 통해 사무실의 팀워크는 간소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결과 및 업계 전문가가 협업에 만족하지 못하는 현대 인력에 대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협업에 대한 기업의 과도한 집중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회의와 이메일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고
스트레스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앱 채팅과 메시징, 댓글 달기와 같이 
내장 협업 도구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격리된 독립형 협업 도구에 대한 필요성은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협업도 쉬워지고 있습니다. 현대 분석 도구는 공유와 협업 기능을 원활하게 통합합니다.
이러한 셀프 서비스 제품은 사람들이 손쉽게 데이터와 대시보드를 공유하고 이 모든 작업을
브라우저 내에서 수행하도록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구독과 추천 등 지능형 기능은 대규모 그룹에서
협업할 때의 불편함을 없애줍니다. 이렇게 새로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은 협업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부가 가치를 창출하도록 변환하여 사람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위 포스팅은 Tableau 백서를 요약한 글입니다.
글에 대한 저작권은 Tableau에 있습니다.


http://www.tableau.com/ko-kr/learn/white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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