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그래프 알아보기 – ③ 파이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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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랜잇입니다.

나에게 맞는 그래프 알아보기,
오늘은 파이 차트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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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고객 유형별 매출 비율

그림 1.처럼 파이 차트는 정보에 대한 상대적인 비율을 표시할 때 좋은 차트 유형입니다.
여러 부서에서 지출한 예산의 비율, 설문 조사의 응답 카테고리 같은 데이터 유형을 표시할 때
사용하면 좋은 차트 유형인데요.
하지만 의외로 파이 차트는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차트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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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제품 유형별 매출 비중

여러분은 이 파이 차트를 한 번에 해석하실 수 있나요?
그림 2.처럼 너무 많은 항목 수는 파이 조각을 해석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파이 차트의 조각은 6개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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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고객 분류별 매출과 수익의 비교

그림 3. 은 고객 분류별 매출과 수익을 파이 차트로 비교한 대시보드인데요,
이렇게 데이터를 비교하려는 경우
파이 차트보다는 막대 또는 누적 막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핵심 내용을 놓칠 수 있거나 해석하는데 너무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이죠.

간단히 말해서 파이 차트는 자료의 비율을 나타낼 때만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파이 차트로 표현할 수 있는 자료의 성질은 비율뿐일까요?
지역별 트렌드를 파이 차트로 표현할 순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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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지역별 제품의 매출 비중

그림 4.처럼 파이 차트는
데이터의 지역적 트렌드를 시각화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은 수의 파이 조각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데이터의 비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파이 차트
오늘은 파이 차트와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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