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태블로 활용을 위한 초기 준비 사항

 In blog

안녕하세요 신정환 입니다.

저희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은 인터넷상에서 구동되는 구글 오피스 혹은 구글이 만든 웹버젼용 엑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SaaS서비스로서 문서마다 고유의 URL이  있으므로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같은 이유로 해서 고유의 URL을 가지고 데이터 소스로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접속 가능하므로 데이터 소스로서 동작 가능 하다는  의미)

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가 올라오는 양상은 여러가지인데요, 특히 맨 처음 시트에 데이터를 넣기 시작하거나 혹은 엑셀등을 업로드하여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한 다음 늘 하는 일을 적어봅니다. 일부분 개인적인 취향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여러가지 이용의 효율, 내용의 이해, 표준의 준수 등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1. 헤더를 한 줄만 남겨놓고 지웁니다. 제목 등은 시트명으로 대체 바랍니다. 시트명으로 사용할 때도 가급적 이해하기 쉬운 명칭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전체를 선택 한 후 기본 폰트로 통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등폭의 Arial폰트를 선호합니다.
    사이즈도 10으로 통일합니다. (11을 좋아하시면 11선택하세요.
    색상은 특이 사항 없으면 검정색 추천드립니다.
  3. 전체 범위를 선택해서 줄사이의 라인을 더블클릭하여 글자폭 비례한 칼럼 사이즈로 조정해주세요. 설명이 애매한데 아래 그림 부분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칼럼폭 조정 전과 조정 후의 그림
  4. 헤더는 bold처리 안했으면 하고 (개인 취향)필터가 걸려있으면 자동으로 bold가 걸립니다.
  5. 틀고정 처리 – 좌측 1번행의 상단 라인을 끌어내리면 틀고정이 됩니다. 이것을 헤더 라인에 대하여 틀고정하기
  6. 헤더칼럼의 색상은 연회색으로 지정
  7. 데이터 칼럼의 폭은 특성에 따라 다르게 조정하는데 짧은 내용은 그대로 가로, 세로 중앙 정렬하고, 커맨트나 url의 경우에는 삐져나가게 하기 혹은 넘치면 안보이게 하기 선택하기
  8. 칼럼의 데이터 형식 확인 – 코드가 길어서 이것을 숫자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데이터 형식에서 맞춰주세요.
    단순히 텍스트로 지정하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맞춤 숫자 형식으로가서  0으로 선택하시면 숫자 그대로 전부 다 보여주게 됩니다.

 

 

이 정도의 내용을 2~3분 동안 빠르게 진행 하면서 데이터 구조도 눈에 익히고 오류를 수정하거나 합니다.

항상 데이터의 형식도 통일해두는 습관을 들이시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감사합니다.

 

Recent Posts